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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연 테슬라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누가 사갈까???
    잡소리 2021. 6. 7. 00:55

    오늘 단톡방에 갑자기 테슬라는 소프트웨어 기업이고 결국 

     

    자율주행차량을 추구 하는 모든 메이저 회사들이 결국 테슬라의 시스템을 사게 될 것이다.

     

    고로 테슬라는 글로벌 판매량도 연간 200만대가 넘을 것이고 자율주행 시스템도 모두 가져가

     

    다른 메이저 업체들은 결국 도퇴 될 것이다... 

     

    라는 주장을 강력하게 펼치니... 시끌시끌 하다가 결국 테슬람들이 득세하는 단톡방이다 보니 

    (대부분의 미주식 단톡방은 테슬람들이 많다.. 나도 주주긴 하지만... 테슬람은 아닌듯?)

     

    결국 결론없이 끝나고 말았다.. (방 분위기만 본다면은 테슬라가 이긴 것 같기도 하고) 어차피 미래일을 어찌 알겠는가... 

     

    다른건 모르겠고 자율주행시스템을 과연 팔 수 있을까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나다.

     

    물론 글로벌 점유율의 30프로 정도는 가져갈꺼라고 생각 하긴 하지만.

     

    # 언듯 본기억이 있어서 자료를 찾다 못찾긴 했는데... 테슬라 구매 요인 중에 디자인 선호도는 9% 남짓.. 

    반면에 안사겠다는 사람 중에 디자인이 요인이 되는 건 30%가 넘었다..

    그리고 전기차를 사겠다는 사람이 전체 응답자 중에 60%정도 됐고... 결국 이래저래 계산 하니 

    대충 30프로 정도 수준이 되지 않을 까 싶었다.. 통계학도가 아니니 너무 깊게 따지진 말자.

     

     

    fsd

    문제는 FSD를 타 차량에 적용 시킬때 다른 차량들이 받아 들일까 인데.. 

     

    일단 난 그건 아니라고 본 다.. 그리고 그 3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 FSD의 가격에 있다.. 

     

    FSD는 현재 900만원이 넘는다 여기다 다른 차량에 FSD를 붙이겠다고 하면은 당연히 더 비싸게 받아 먹을 건.. 안봐도 뻔하다.. 

     

    반면에 현대는 이번에 Lv.3 자율주행을 하겠다며 라이다 2개와 카메라 및 레이더 센서를 달고 나오는데.. 

     

    제네시스 g90 풀체인지

     

    예상가는 680~780정도를 예상 하더라.. (참고로 valeo lidar 가격이 대략 600불정도 한다 개당)

     

    거기에 FSD는 구독료를 받는데... 타 메이커 차량들은 분명히 거기에 더 비싼 돈을 줘야하거나 아니면은 

     

    구독료를 온전히 테슬라에 다 넘겨 줘야 하는데... 구지??? 라는 생각이 먼저 들더라고.. 

     

    두번째, 자율주행을 추구하는 방식이 틀리다.. 

     

    테슬라는 현재 100프로 비전방식 즉 카메라로만 자율주행을 추구하는 반면에 

     

    조심성 많은 기존의 메이커 업체들은 결국 카메라, 라이다, 레이더 모든걸 다 사용 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특히, 내 생각에 현대는 더더욱 이 3가지를 추구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UAM을 2030년까지 개발하여 자율주행을 하는게 목표니 당연히 3가지 센서를 다 이용해야 한다.

     

    아무래도 비전은 왜곡도 있고 특히 하늘의 구름이나 안개같이 시야가 제한된 상황이 많기에 절대로 카메라만으로는 

     

    자율주행을 현실화 시킬 수 없다.. 

     

     

    세번째, 통합 ECU는 올해말을 기점으로 테슬라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폭스바겐 ECU

    이미 2020년 말부터 VW.OS라는 통합 ECU를 개발한 상태고..

     

    2024년이면은 이미 테슬라 정도의 수준에 도달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건 현재 정확한 로드맵이 나온 VW만을 인용한것 뿐이긴 한데.. 

     

    구글, 애플, 엔비디아와 같은 기업과 합작으로 개발을 하게 되면은 결국 누구나 통합ECU를 생산하게 장착하게 

     

    되므로 구지 테슬라의 ECU를 가져올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테슬라의 생태계에 종속되게 된다면은 결국 메이저업체는 쇠락하게 되니 치열하게 달릴 수 밖에 없고.. 

     

    테슬라의 자율주행시스템을 받아들이는 건 아마 스타트업 전기차 업체 정도가 되지 않을 까 싶다.. 

     

    근데 스타트업 전기차 업체도 쓸 이유가 없어 질지도 모른다고 생각한 이유가 있긴 한데.. 

     

    딥러닝이 필요 없는 자율주행시스템을 만든다면은 쓸데없는 구독료를 지불해가면서 

     

    자율주행 서비스를 이용할 필요도 없고, 기업들이 딥런닝을 위한 데이터 저장과 분석을 위해 엄청난 돈을 지불할 필요도

    없거니와 더욱이 딥러닝에 필요악인 사생활침해를 당할 이유도 없기 때문에 결국엔 딥러닝 없는 자율주행이 

    대세가 되지 않을 까 싶다..

     

    (물론 관련 해서 개발중인 업체가 있긴한데... 믿음이 안가긴하지만 테슬라도 예전엔 똑같은 취급 당했으니 또 모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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